종교 산책: 힌두교
상태바
종교 산책: 힌두교
  • 김영희
  • 승인 2023.08.04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디가 풀이한 바가바드기타(M.K.Gandhi interprets the Bhagvadgita)를 중심으로(119)

-야즈나(yajna)와 도둑
-진정한 야즈나와 자신만을 아는 사람들

     "희생 제사를 소중히 여긴 신들은 당신에게 원하는 요긴한 것들을 줄 것이다."

     신들에게 대가로 어떤 것을 주지 않고 신들이 주는 선물을 즐기기만 하는 사람은

     진정 도둑이리라.    (제3장 12절)

 

야즈나(yajna) 즉,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는 일과 육체적 노동에 만족한 신들은 당신 욕망을 채워주기 위해 원하는 것들을 줄 것이다. 사회라는 형태 속에서 신들은 당신에게 그것들을 줄 것이다. 신들이 준 것을 받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아무것도 제공하지 않는 사람은 도둑이다. 사회를 위해서 육체적 노동을 하지 않는 사람은 도둑이다.

 

     희생 제사의 남은 것을 먹는 의인은 모든 죄악에서 벗어나지만,

     그 자신을 위해서 요리하는 악인은 죄를 먹는다.   (제3장 13절)

야즈나가 끝난 후 남은 것만 먹는 경건한 사람들은 모든 죄악에서 벗어나게 된다. 먼저 사회에, 쉬리 크리쉬나(Shri Krishna)에게 먹을 것을 바치는 사람들은 죄로부터 자유롭게 살아간다. 하지만 자신만을 위해 음식을 요리하고, 이기적인 목적만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은 먹을 때 죄만 섭취한다.

그렇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매일 야즈나를 행해야 하고, 희생을 해야 한다. 육체노동은 그것의 기반이 되는 것이다. 가장 위대한 야즈나는 바로 신의 첫 번째 계명을 준수하는 데 있다. 그 계명으로 인류가 세상에 태어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