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출입은행-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 분야 국제개발협력 MOU 체결
상태바
한국수출입은행-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 분야 국제개발협력 MOU 체결
  • 허재성
  • 승인 2023.07.07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교통 분야 ODA사업 협력관계 구축 및 도로공사의 기술지원 인력 파견 등
도로공사 통합기술마켓과 국제개발협력 연계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촉진 방안도 모색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윤희성, 이하 수은)은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 이하 도로공사)와 지난 3일 ‘도로·교통 분야 국제개발협력 사업 강화 및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상호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 서울 여의도 한국수출입은행 본점에서 열린 업무협약 체결 기념 사진 / 제공=한국수출입은행

윤희성 수은 행장은 이날 수은 여의도 본점에서 함진규 도로공사 사장과 만나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도로 및 교통 분야 EDCF 지원사업 관련 기술지원 도로 및 교통 분야 국제개발협력 관련 지원역량 확충 국제개발협력 관련 전문가 파견 EDCF와 도로공사의 통합기술마켓*이 연계된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 등이다. 
 
*중소기업의 신기술 등록·활용, 기술개발 지원을 위해 2018년에 도로공사가 최초로 출범한 온라인 신기술 플랫폼.

이날 두 기관의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수은은 도로공사의 기술 자문을 바탕으로 교통 분야 국제개발협력 사업을 고도화하고, 도로공사는 EDCF 사업 전반에 걸쳐 기술역량을 공유할 계획이다. 

유상원조(EDCF)를 전담하는 수은과 도로·교통 분야 전문성을 지닌 도로공사가 협력관계를 구축한 만큼 개도국의 교통 인프라 사업 내실화로 개발협력 효과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두 기관은 도로공사의 통합기술마켓과 국제개발협력 분야를 연계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촉진하는 방안도 함께 모색할 방침이다. 

윤희성 행장은 이날 업무협약서에 서명한 후 “수은의 국제개발협력 경험과 도로공사의 교통분야 전문성이 시너지를 발휘하여 점차 대형화·다양화되고 있는 교통 인프라 사업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개도국의 경제성장에 한층 더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대외경제협력기금(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1987년 우리 정부가 설립한 對개도국 경제원조 기금으로, 수은이 기획재정부장관으로부터 위탁받아 운용·관리 중임. 장기 저리의 차관자금을 제공하여 개발도상국의 산업발전 및 경제 안정을 지원하고 우리나라와의 경제교류를 증진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