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병역제도 발전을 위한 주춧돌을 놓다
상태바
미래 병역제도 발전을 위한 주춧돌을 놓다
  • 이봉주
  • 승인 2023.05.15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병무청, 1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인구절벽 시대의 병역제도 발전 포럼」 개최
- 신원식 의원 주최, 성우회 공동주관으로 미래의 병역제도 개선방안 모색

병무청(청장 이기식)은 『인구절벽 시대의 병역제도 발전 포럼』을 지난 1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인구절벽 시대를 맞아 미래에 적합한 병역제도의 청사진과 튼튼한 안보를 위한 최적의 병역제도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자 개최했다.

1부 개회행사는 신원식 국회의원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주요 참석자의 축사, 병무청장 및 성우회장의 환영사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2부에서는 조정설 교수(경동대)가 좌장을 맡아 주제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조관호 한국국방연구원 책임연구원은 급격한 인구감소와 빠른 기술변화에 대응한 총체적·동태적 “국방인력 구조결정 모델”을 제안하였다.

최병욱 상명대학교 교수는 '현 병역제도 개선방향’에 대해, ▲질적 군 구조로의 혁신 관점에서 병력 감축, ▲시대 상황과 맞지 않는 보충역 제도의 전면 재검토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마지막으로 아산정책연구원의 양욱 박사는 미래 병역제도를 위한 정책적 제언으로 ▲기술집약형 전투부사관, 전문병사, 여성 선택 복무제 등 다양한 제도적 방안 마련 ▲직업예비군 제도로 예비전력 정예화 등의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기식 병무청장은 환영사를 통해 “인구절벽 시대를 앞둔 시점에 현재의 병역제도를 그 기저에서부터 돌아보면서 고민하는 시간을 갖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오늘 이 자리가 미래 병역제도 발전을 위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