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의 최전선 건강지킴이, 보건진료소
상태바
마을의 최전선 건강지킴이, 보건진료소
  • 유태복 기자
  • 승인 2021.01.24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동부보건소
서귀포시 동부보건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동부보건소(오재복 소장)는 농어촌 등 보건의료 취약지역에 보건의료를 제공하여 지역주민들이 고르게 의료혜택을 받게 하고 지역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보건진료소를 운영 중이다.

보건진료소에서는 병원 접근성이 어려운 마을 주민들에게 진료와 처치를 통해 거리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혈압, 당뇨, 콜레스테롤, BMI 등의 검사와 건강상담을 통해 주민들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여 병·의원이나 보건소에 연계 등의 건강관리를 하고 있다.

코로나19로 경로당 운영이 중단됨에 따라 1대1 서비스를 확대해 몸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가정방문을 가서 혈압과 당뇨를 측정하고 심뇌혈관질환을 조기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보건진료소는 코로나19 시대 주민들의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소규모 및 비대면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심뇌혈관질환, 금연/절주, 영양과 관련하여 주민대상 소규모 보건교육을 실시하여 건강인식을 개선시키고 1인 걷기 운동 활성화 등 주민 스스로 참여하는 건강생활을 도모하여 코로나19 시대 건강을 지키고 면역력을 키울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관계자는 “현재 서귀포시 동부보건소에는 14개의 보건진료소가 설치되어 있으며 가까운 보건진료소에서 의료혜택과 건강을 위한 프로그램 안내 등을 받을 수 있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