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사회서비스원, '안심돌봄지원사업' 사업개시 알림
상태바
제주도사회서비스원, '안심돌봄지원사업' 사업개시 알림
  • 여일형
  • 승인 2023.04.06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거 노인 및 중‧장년층의 병원 퇴원 후 살던 곳에서 건강한 일상 유지를 위한 돌봄서비스 제공

제주특별자치도사회서비스원(원장 양시연)에서는 도민의 촘촘한 돌봄서비스 생태환경 조성의 일환으로 제주대학교병원, 서귀포의료원과 협업하여 독거노인 및 독거 중 ‧ 장년층의 퇴원환자에 대한 건강관리 및 일상생활 돌봄서비스 제공을 시범 운영하고자 한다.

지난해 긴급돌봄지원사업의 돌봄서비스 이용자 40%가 노인성 골절 및 뇌졸중 등 갑작스런 사고 및 질병의 경우로 병원 퇴원 후 재활 과정에서 돌봄 공백이 발생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별히, 병원 퇴원 후 재활 과정에 있는 독거노인 및 노부부, 독거중 ‧ 장년층의 돌봄 공백 상태에서 신체적 자립률 감소 및 질환 재발률 증가 등과 같은 문제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공공이 선도적으로 돌봄서비스를 계획하고 제공해야 하는 필요성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2022년 10월 27일 제주특별자치도사회서비스원 ‧ 제주대학교병원의 공공보건의료 협력 활성화를 위한 MOU체결에 따른 후속 조치로 시범사업이 구상되었으며, 최근 2023년 3월 31일에는 서귀포의료원과도 본 사업을 위해 협업하기로 MOU체결을 진행했다.

이는 병원 퇴원 후 독거노인 및 중 ‧ 장년층의 신체적 자립률을 높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제도권(장기요양보험) 진입을 지연하여 불필요한 국가재정 누수를 방지하고, 노인성 만성질환 및 합병증 발생률과 재발을 방지하여 익숙한 삶의 터전에서 좀 더 나은 일상생활의 복귀 및‧ 유지하도록 돌봄서비스와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사회서비스원 양시연 원장은 앞으로도 도민의 촘촘한 돌봄 생태계 조성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구상하고 실천 방법을 설계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돌봄이 우리 일상에 친근한 단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