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비만 예방관리 ‘돌봄 놀이터’ 운영 및 신장장애인 의료비 지원 안내
상태바
아동 비만 예방관리 ‘돌봄 놀이터’ 운영 및 신장장애인 의료비 지원 안내
  • 유태복 기자
  • 승인 2020.08.11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 서부보건소, 10월 28일까지 초등 1~2학년 대상
서귀포시, 신장장애인에 대한 의료비 지원 범위 확대 안내
(신장장애인 의료비 지원 대상자 및 지원 분야 확대)
서부보건소는 건강돌봄 놀이터를 운영하고 있다.
서부보건소는 건강돌봄 놀이터를 운영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서부보건소는 아동비만 예방관리 사업인 ‘아삭아삭 폴짝폴짝 건강한 돌봄놀이터’ 프로그램을 7월 8일부터 10월 29일까지 보성초등학교 1~2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주 2회(수․목요일) 운영하고 있다.

‘건강한 돌봄놀이터’는 초등학교 방과 후 교실인 초등돌봄교실에 참여하는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놀이형 신체활동 프로그램 △영양·식생활 체험교육 프로그램 △비만도 측정 및 건강습관 평가 등을 진행하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이다.

수요일에는 콩주머니, 훌라후프, 짐볼 등을 이용하여 아동의 흥미와 활동량, 안전성을 고려한 맞춤놀이형 신체활동을 운동지도사와 함께 시행하고 있다.

목요일에는 영양사의 지도 아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맞춤형 영양․식생활 교육은 물론 오감체험교실 및 건강음료 만들기 등 체험교실을 진행하고 있다.

또 프로그램 운영 시 발열 체크 및 손 소독을 실시하고 마스크 착용 및 생활 속 거리두기를 유지토록 하는 등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있다.

서부보건소 관계자는 “아동·청소년기 건강관리가 평생 건강의 기반이 되는 만큼 신체활동 및 영양․식생활 교육을 통해 아동 비만 예방을 실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문의 서귀포시 서부보건소 건강증진팀(☎064-760-6221).

서부보건소는 건강돌봄 놀이터를 운영하고 있다.
서부보건소는 건강돌봄 놀이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 서귀포시는 신장장애인의 경제적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올해 달라진 제주특별자치도 지침에 따라 신장장애인 의료비 지원 사업의 범위를 확대 추진하고 있다.

올해 달라진 신장장애인 의료비 지원사업의 주요 내용은 혈관 및 복막 투석 비용 지원(본인부담액 50%)은 지속하고 이식수술 사전 검사비 지원은 대상자 범위를 차상위계층에서 건강보험대상자로 확대하여 연1회 100만원 한도내에서 지원하며 투석혈관 수술비는 신규 사업으로 연1회 최대 2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서귀포시에 6개월 이상 주소를 두고 있는 신장 장애인으로 타 법령으로 지원받는 장애인을 제외하고 있으며 의료비 지원 절차는 신분증 또는 복지카드, 통장사본, 진료비 계산서, 진료비 세부산정내역 등을 지참하고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신청하면 서귀포시에서 검토하여 지원한다.

본 사업은 2001년부터 제주특별자치도 자체 사업으로 추진해오고 있으며, 올해인 경우 168백만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2020년 8월 현재 혈관 및 복막 투석비 125명 118백만원, 투석 혈관 수술비 8명 1백만원 총 119백만원을 지원하였다.

서귀포시는 앞으로도 장애인 가구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지속적인 복지사업들을 확대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문의는 노인장애인과 ☎064-760–2391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