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2022년도 스마트경로당 국비공모사업 선정
상태바
서귀포시, 2022년도 스마트경로당 국비공모사업 선정
  • 유태복 기자
  • 승인 2022.02.03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같이 건강하고 더불어 행복한 스마트 경로당으로 변신
서귀포시는 다같이 건강하고 더불어 행복한 스마트 경로당으로 변신한다.
서귀포시는 다같이 건강하고 더불어 행복한 스마트 경로당으로 변신한다.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시장 김태엽)는 2022년 1월 2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공모한 `22년도 스마트 경로당 구축사업 추진 지자체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 전국 지자체 대상 공모 : 2차 발표심사 최종 3개소 선정(1차 서면심사 통과 9개소)

- 최종 선정지역 : 제주 서귀포시, 대구 달서구, 경북 성주시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국비 9억 2800만원을 확보하였으며, 지방비 포함 13억 원을 투입하여 노인공동체의 주 거점인 경로당을 스마트하게 변모시켜 나갈 계획이다.

스마트 경로당 구축 추진사업으로 72개소 경로당에 AI 로봇 설치로 양방향 화상플랫폼을 통해 비대면 회의 등 소통이 가능하게 되고,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근력을 측정하고, 혈압과 당뇨를 체크하면서 건강관리를 지원하게 된다.

아울러, 메타버스“비대면 건강체험관”을 구축하여 리얼큐브*를 통한 인지활동과 신체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세계일주 등 가상체험으로 코로나 19로 인한 우울감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된다.

* 리얼큐브 : 혼합현실 기술과 스포츠를 결합해 두뇌와 신체발달을 돕는 교육형 스크린 스포츠

관계자에 의하면 “서귀포시는 경로당이 단순 여가 공간에서 벗어나 디지털 격차 해소를 통한 재미와 건강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한 공간으로 변모시켜 「다같이 건강하고 더불어 행복한 스마트 경로당」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