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이 때문에 우리는 청렴해야 한다.
상태바
[기고] 이 때문에 우리는 청렴해야 한다.
  • 유태복 기자
  • 승인 2023.12.07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혁 / 서귀포시 표선면사무소
이준혁
이준혁

공직자의 기본 가치이자 우리 사회가 올바르게 나아갈 수 있는 최대의 지표인 청렴은 누구나 마음속에 깊이 새긴 단어일 것이다.

그런데 문득 우리가 청렴함에 있어 무엇을 위하여, 또 누구를 위하여 청렴을 말해야 하는지 고민이 들었다.

사회를 위함인가? 사회가 바로 서는 것은 많은 이들이 직접 자신과 가족과 사회를 위하여 노동하고, 노력하고 화합하기 때문다.

이때 부패한 사회는 그들의 노고를 한 번에 무너트리곤 한다.

그러한 상황에서 개인은 반사회적 감정을 내비치고 이것은 건전한 사회의 큰 울타리를 붕괴시키는 시작점이 되기도 한다.

물론 이 뿐만은 아니다. 개인을 위해서 청렴이라는 범주는 부패를 저지르지 않는 것을 포함하여, 각자가 자신의 위치에서 할 일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의 일을 남에게 미루지 않고 해내는 청렴. 이러한 건강한 원동력을 바탕으로 개인과 가정과 사회는 더욱 따뜻하고 풍요로운 사회가 될 것이다.

이 때문에 우리는 청렴해야 한다. 청렴이 가지는 최대의 가치는 나와 가족과 사회를 지켜내는 가장 큰 힘이라는 생각을 한다.

가족에게 사랑을 말하는 것처럼 스스로와의 약속을 지켜내고, 사회에 그 약속에 대한 사랑을 내비치는 것이 청렴이라고 믿는다.

최근의 사회는 서로 의심하고 편을 가르며 더욱 차갑게 변해가고 있다고들 한다.

그렇지만 우리의 마음이 아직도 청렴을 외치고 있는 한 사회의 온도는 분명 다시 예전의 따스함을 찾을 것이다.

더욱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기에, 나와 가족과 모두를 위해 청렴한 사람이 되도록 나부터 항상 노력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