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삼중수소 분석장비 2대 설치 완료
상태바
제주도, 삼중수소 분석장비 2대 설치 완료
  • 여일형
  • 승인 2023.12.06 0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연구원·보건환경연구원 내 액체섬광계수기 구입 설치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내 유통 농수산물 및 가공식품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강화하기 위해 해양수산연구원과 보건환경연구원에 각각 삼중수소 분석장비 설치를 완료했다.

지난 8월 24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1차 방류를 시작으로 11월 20일까지 3차에 걸쳐 7,800톤씩 방류가 이뤄졌으며, 내년 3월 4차 방류가 예정되면서 3만 1,000여 톤의 오염수가 해양으로 흘러갈 것으로 예측된다.

일본 정부는 원전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 처리 공정을 거쳐 바닷물로 1,200배 희석해 해양으로 방출하고 있지만, 배타핵종 방사성물질인 삼중수소(3H)는 이를 통해 제거되지 않아 삼중수소(3H) 검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제주도는 해양수산연구원과 보건환경연구원에 각각 삼중수소를 분석할 수 있는 액체섬광계수기를 구입 설치했다.

삼중수소 분석장비는 12월 시험 가동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적인 검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해양수산연구원은 도내 수협 위판장과 양식장, 마을어장을 대상으로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21년부터 ’22년까지 11종 146건, 올해 34종 347건으로 대폭 확대해 실시했으며, 현재까지 방사능 정밀분석 결과 모든 시료에서 요오드와 세슘은 검출되지 않았다.

또한 제주해역 수질에 대한 방사능 안전관리를 위해 실시간 해수 방사능(137Cs, 131I) 감시시스템으로 매달 조사하고 있으며, 지난 10월부터는 조사 정점을 14개에서 28개로 확대했다.

수산물 방사능 검사결과는 제주도와 해양수산연구원 누리집을 통해 매일 공개하고 있으며, 제주해역 해수 방사능 분석 결과는 월보로 제공하고 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11월 현재 유통 농산물·수산물 및 가공식품 388건에 대한 방사능물질(134Cs+137Cs, 131I) 검사 결과, 모두 적합으로 확인됐으며, 제주지역에서 섭취가 많은 고등어 등 18건에 대한 삼중수소 검사에서도 모두 검출 한계 미만으로 나타났다.

연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 및 수산물에 대한 삼중수소 기준 및 규격 고시 후 유통 수산물 등의 삼중수소 안전성 검사를 수행해 검사 결과 정보를 공유할 방침이다.

현재민 해양수산연구원장은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로 수산물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장기화되는 만큼 도민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수산물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현근탁 제주도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앞으로도 도민이 안심하고 농수산물을 섭취할 수 있도록 방사능검사 역량을 확충해 나갈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