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바우처 신청 서두르세요.
상태바
[기고]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바우처 신청 서두르세요.
  • 유태복 기자
  • 승인 2023.06.28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명희/ 서귀포시 여성가족과
오명희
오명희

2016년 생리대를 살 돈이 없는 일부 학생이 신발 깔창을 생리대 대신 쓴다는 언론보도가 크게 이슈화된 적이 있었다. 매년 생리대 가격 상승으로 일부 청소년이 신체에 유해한 대체용품을 사용한다는 내용이었다.

그 후 2018년부터 여성가족부의 국고보조사업으로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구매비용(바우처)을 지원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자, 법정 차상위 계층,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지원대상 가구의 만 9세~24세 여성 청소년이다. 지원자격 해당여부는 주소지 읍면동주민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신청은 청소년 본인 또는 주양육자가 복지로 누리집(www.bokjiro.go.kr) 또는 모바일앱, 청소년의 주소지 읍면동주민센터를 통해 가능하다. 또한 신청기간은 연중 상시 신청이 가능하며, 2023년 바우처는 2023년 12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한다.

월 13,000원이 지원되며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야 바우처 사용이 가능하다. 만 18세 미만 청소년 명의의 국민행복카드 발급을 위해서는 법정대리인 동의, 추가서류 등이 필요할 수 있다.

바우처 콜센터(1566-3232)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바우처는 1월과 7월에 6개월분 바우처가 지급되며, 한 번에 전액 사용도 가능하다. 자격 변동으로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 사용여부와 관계없이 잔여 바우처 잔액은 소멸된다.

서귀포시에는 현재 약 1,104명의 대상자가 있다. 아직 신청하지 않은 대상자가 있다면 조금이라도 서둘러 신청하는 것이 좋겠다. 왜냐하면 신청월 기준으로 지급되기 때문이다. 주소지읍면동주민센터, 또는 바우처콜센터(1566-3232)로 문의하면 더욱 자세히 알 수 있다.

및 제도가 있음에도 지원받지 못하는 청소년들이 우리 주변에 없는지,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청소년들이 사회안전망에서 소외되고 있지는 않은지, 우리 주변을 다시 한 번 살펴볼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