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가족기능강화 '토닥토닥 패밀리데이' 개최

발달・뇌병변장애인 및 가족, 지원인력 약 250여명 참석 희망나래 최영열이사장, 도의회 김경학의장 등 함께해

2022-09-24     박지연 기자

제주시장애인지역사회통합돌봄지원센터(센터장 현명헌)와 제주시는 사라봉다목적체육관에서 장애인 가족기능강화프로그램 '토닥토닥 패밀리데이'를개최했다.

이날 장애인 가족들이 함께 시간을 보내며 서로 이해하고 지지관계를 형성해 유지하며 지역사회 내의 지지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 가족과 추억만들기 포토존, 명랑운동회,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도의회 김경학의장은 "아직 돌봄이 가족의 책임으로 되어있어서 사회의 구성원이 함께 나누어야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고 장애인 통합돌봄 사업으로 장애당사자가 자립하여 가족들이 돌봄의 부담을 덜어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사회적협동조합희망나래 최영열이사장은 "통합돌봄 속에서 장애당사자들이 자립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위해서는 많은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다함께 힘을 모아 장애당사자가 지역에서 당당한 지역주민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모두 함께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한 장애당사자는 "장애인의 자립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자리가 마련되어 가족과 이웃이 소통하고 서로 공감해주는 자리가 마련되어 뿌듯했고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이웃, 장애인이 함께 할 수 있는 자리가 자주 마련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