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산림의 존재와 역할
상태바
[기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산림의 존재와 역할
  • 유태복 기자
  • 승인 2024.07.11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완영 / 서귀포시 산림휴양관리소장
강완영 소장
강완영 소장

기후변화는 우리 시대의 가장 시급한 문제 중 하나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산림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탄소중립을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럼 산림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살펴보자

첫 번째 산림은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CO2)를 흡수하여 바이오매스로 저장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나무는 광합성을 통해 CO2를 흡수하여 산소를 배출하고, 흡수된 탄소는 나무의 줄기, 뿌리, 잎 등 다양한 부분에 저장된다.

이 과정에서 산림은 탄소 흡수원으로 작용하여 대기 중의 CO2 농도를 줄이는 데 기여한다.

특히, 건강한 성숙림은 많은 양의 탄소를 저장할 수 있어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두 번째 산림은 다양한 생물종의 서식지로서 기능하며 생물다양성을 유지하는 데 핵심적이다. 건강한 생태계는 기후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주고, 생물다양성의 감소를 방지함으로써 생태계 서비스의 연속성을 보장한다.

세 번째 지역 기후를 조절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나무는 증산작용을 통해 수증기를 대기 중으로 방출하여 구름 형성과 강수량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산림은 바람을 막아주고, 토양의 침식을 방지하며, 물의 순환을 조절하여 기후를 안정화시킨다.

이러한 기후 조절 기능은 기후변화로 인한 극한 기상 현상의 빈도를 줄이는 데 기여한다.

네 번째 목재, 약용 식물, 식량 등 다양한 자원을 제공한다. 이러한 자원을 지속 가능하게 관리함으로써 우리는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경제적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특히, 목재는 탄소를 저장하는 건축 자재로 사용될 수 있어, 탄소중립 건축물의 건설에 기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산림은 인간에게 심리적 안정과 레크리에이션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기후변화로 인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위에서 언급된 내용들을 효과적으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산림보호와 관리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는 등 현세대와 미래세대 모두 함께 노력해야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