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비율 ‘전국 1위’
상태바
제주도,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비율 ‘전국 1위’
  • 김영봉
  • 승인 2021.04.30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2020년 공공기관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비율’ 실적 공표에서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고 29일 밝혔다.

중증장애인생산품은 보건복지부 장관으로부터 지정을 받은 생산시설에서 생산된 제품 및 제공하는 노무·용역 등의 서비스로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특별법'에 따라 공공기관별 총 구매액의 1% 이상을 중증장애인 생산품으로 구매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해 우선구매금액 18억9700만원 및 우선구매비율 1.17%로 2019년 대비 각각 10억2900만원·0.59% 증가했다.

제주도는 올해 우선구매 확대를 위해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 평가계획을 수립하고, 구매 독려반을 운영했다.

또 사업소 등을 방문해 구매방법, 생산시설 정보 등을 제공하고 매월 구매실적 통보 및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추진하고 있다.

도내에서 생산되는 중증장애인생산품은 복사용지, 화장지, 상패, 현수막, 화훼, 제과·제빵, 된장, 양초, 햄·소시지, 인쇄, 판촉물, 호텔, 청소, 전산유지보수 등 다양하다.

원희룡 지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기 침체로 직업재활시설에서 일반기업에 비해 시장 진입 문턱이 높아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경쟁고용이 취약한 장애인들의 경제적 자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들께서 착한 소비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중증장애인생산품 구매 등 관련 자세한 사항은 제주특별자치도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064-702-1459)로 문의하면 된다.

제주도청 청사 전경
제주도청 청사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