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안전한 서귀포시를 위해 예방·대비·대응·복구!
상태바
[기고] 안전한 서귀포시를 위해 예방·대비·대응·복구!
  • 유태복 기자
  • 승인 2021.04.03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철 / 서귀포시 안전총괄과장
김영철 과장
김영철 과장

지구 온난화 등으로 태풍, 집중호우 같은 자연재해가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수많은 인명과 재산피해를 겪고 있다.

자연재해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각종 재해예방 대책을 수립하여 재해에 안전하게 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코로나19 상황에도 어김없이 계절은 변하고 있으며 국지성 집중호우 및 태풍 내습이 잦은 장마철이 다가오고 있다. 우기가 도래하기 전에 만반의 재난관리를 함으로써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재난관리란 각종 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으로 재난의 예방·대비·대응 및 복구 4단계를 의미한다.

▶ 예방단계는 각종 재난으로부터 인간의 생명과 재산에 대한 위기 피해의 정도를 감소시키려는가 보다 일반적이고 장기적인 전략으로 지역사회가 미래에 직면하게 될 재난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데 초점을 둔다.

▶ 대비단계에서는 재난 발생 시 수행해야 할 사항들을 사전에 계획하고 준비 함으로써 위기 대응 능력을 향상하고 재난이 발생할 때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재난의 사후관리 단계인 대응 및 복구 단계에서는 실제 재난이 발생했을 경우 수행해야 할 행동에 대한 제반 활동을 그 내용으로 하며, 탐색 및 구조활동, 비상 의료 지원, 피해자 보호 및 지원 등을 한다. 또한 재난 발생으로 인한 피해를 복구시키기 위해 주택이나 공공시설의 복구작업, 피해자 보상 및 배상, 복구예산 방안 마련 등의 구체적 활동을 포함한다.

반복되는 재난은 예방이 최선이다. 우리 시에서는 매년 재해예방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올해 총 46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 우수저류시설 설치, 지방하천 및 소하천 정비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다.

우기 전 주요 공정을 완료하고 기 시설된 저류지 준설 및 하천 잡목제거 등 집중호우 및 태풍 내습으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재해 사전 대비에 총력을 다해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