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장애인 여성의 건강 핸드북」 읽어 보셨나요?
상태바
「세계 장애인 여성의 건강 핸드북」 읽어 보셨나요?
  • 박건
  • 승인 2019.11.20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 여성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폭 넓은 건강정보 담은 「세계 장애인 여성의 건강 핸드북」
원서명 : A Health A Handbook for Women with Disabilities (Jane Maxwell 외 2명)

지난 10월말 보건복지부와 국립재활원을 통해 발간된 「세계 장애인 여성의 건강 핸드북」은 42개국의 장애인 여성들의 이야기와 성장, 임신, 출산, 양육, 노화, 정신건강 등 생애 전반에 걸쳐 건강에 대한 유익한 정보와 사례가 수록되어 있다. 단순히 의학적 정보 제공에 머무르지 않고, 지역사회 참여 및 사회적 인식 변화를 위한 방법에 이르기까지 장애인 여성이 ‘건강한 삶’을 가꾸는 데에 필요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건강관리에 관한 인식을 저술한 서론문

「세계 장애인 여성의 건강 핸드북」은 자신을 이해하고 돌보는 과정, 해결을 위한 행동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내용들이 저술되어 있다.

건강과 상관관계에 있는 여러 문제점들을 지적한 내용

또한 장애의 유무, 성별과 관계없이 자신을 이해하고 건강한 삶을 증진시키기 위한 내용과 동시에 장애인 여성을 돕는 사람들이 이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보살피는 데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도 수록되어 있다.

다각적으로 고찰한 건강관리 서비스

보건복지부와 국립재활원은 지난 5월 장애인 부부를 위한 임신·출산 지침인 「40주의 우주*」를 발간한 바 있다. 

「40주의 우주」는 관련 장애인단체 등에 2,000부를 배포했으며, 임신·출산·육아와 관련하여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장애인 여성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이번 「세계 장애인 여성의 건강 핸드북」은 장애인 여성의 건강관리 안내를 위해 두 번째로 발간하는 도서이며, 서적을 발간한 국립재활원 역자일동은 인용문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전했다.

"이 책은 장애 유무, 성별과 관계없이 자신을 이해하고 건강한 삶을 가꾸기 원하는 모든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장애인 여성들이 자기를 이해하고 건강한 삶을 적극적으로 가꾸어 나가는 모습에는 누구나 겪게 되는 인생의 혼돈(chaos), 탐구(quest), 회복(restitution)의 여정이 녹아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모두가 여기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발견하고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나아가, 이렇게 서로의 공통점을 발견하고 공감하는것은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포용하게 하는 첫걸음이 되어줄 것입니다." 

국립재활원 이범석 원장은 “다양한 나라의 건강관리에 대한 정보와 사례를 통해, 장애인 여성의 건강과 자존감을 증진시키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며 발간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장애 여성이 장애를 극복하고 자신의 건강과 자존감, 자기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참여하도록 돕고자 개발된 「세계 장애인 여성의 건강 핸드북」 은 국립재활원 누리집(www.nrc.go.kr*)을 통해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PDF 파일).

또한 올해 12월에는 시각장애인 등의 이용 편의를 위해 전자점자도서 및 음성도서도 개발·배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