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내 아이디어가 현실로 나타날 수 있을까요?
상태바
[기고] 내 아이디어가 현실로 나타날 수 있을까요?
  • 유태복 기자
  • 승인 2023.05.24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명희/ 서귀포시 여성가족과
오명희
오명희

서귀포시에서는 주민참여예산제의 활동 주체를 청소년으로 확장하여 청소년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청소년들이 제안한 실현가능한 의제를 채택하고자 2021년부터 청소년참여예산제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2년간 총 36건의 사업이 제안되었으며 그 중에서 10건의 우수사업을 선정하여 타 부서 및 유관기관과의 협조 하에 성공적으로 추진한 바 있다.

그중에서도 가상현실 미래직업체험, 너의 요리실력이 보여, 전동킥보드 안전사고 예방교육, 반려동물 전문가 직업 체험, 고등학교 차별 인식개선 캠페인 등은 요즘의 트랜드에 맞춰 청소년들의 시선으로 시의적절하게 제안한 사업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또한 청소년참여예산제 참여자 대상의 만족도 평가 결과 응답자의 83%가 만족한다는 긍정적 의견을 보였으며, 타 시도 청소년참여예산제의 우수사례 성과교류회도 가진 바 있다.

2023년에도 서귀포시 청소년참여예산제는 계속된다. 현재 청소년참여예산제 사업제안 공모 중이며, 5월 31일까지 서귀포시 여성가족과로 제출하면 된다. 서귀포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제안공모가 가능하다. 또한 개인·단체·시설 등 신청주체에 제한도 없다.

제안된 사업에 대해서는 사업타당성 검토 및 심사를 통해 우수사업이 선정되며, 비예산사업인 경우 7월부터, 예산사업의 경우 2024년 예산반영을 통해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로 3년째 운영되는 서귀포시 청소년참여예산제는 정책제안 단계에서부터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만들어가는 청소년들을 위한 사업제안제도이다. 그동안 생각만 하고 있던 아이디어들이 참신한 사업으로 탈바꿈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예비 청년인 서귀포시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