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친환경골프장 확대방안 모색
상태바
제주도, 친환경골프장 확대방안 모색
  • 여일형
  • 승인 2023.05.17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도지사, 16일 환경부의 친환경골프장 선정 에코랜드GC 찾아 직원 격려
도내 골프장 대상 운영 노하우 공유 및 인센티브 지원 검토로 친환경골프장 확대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의 생명자원인 지하수를 보존하고, 청정 생태환경을 지키기 위해 친환경골프장 확대방안을 모색하는데 힘을 쏟을 방침이다.  

오영훈 지사는 16일 오후 3시 친환경골프장 우수사례로 선정된 에코랜드GC를 방문해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도내 골프장을 친환경골프장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에코랜드GC는 화학농약을 일절 사용하지 않고 미생물제제를 활용하는 골프장으로, 지난 4월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이 발표한 전국 농약 미사용 골프장 3개소* 중 한 곳으로 선정된 바 있다.

  ※ 농약 미사용 골프장: 에코랜드GC(제주), 의령친환경골프장(경남), 에덴CC(전남)

이날 오영훈 지사는 에코랜드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통해 친환경골프장의 장점과 애로사항 등을 공유했다.

사업 담당자는 “친환경골프장으로 운영하면서 흙냄새와 풀냄새, 신선한 공기 속에 일하는 종사자와 고객들을 보면 기분이 좋아진다”며 “농약을 쓰지 않으니 비가 많이 오는 날에는 도로에 미꾸라지들이 나오기도 한다”고 소개했다.

이어 “미생물제제 사용은 장마기간에는 일반 농약보다 효율이 떨어지고 비용도 관행보다 2~10배 이상 더 들어 경영에 어려운 점도 있다”며 “친환경골프장 확대를 위해서는 인센티브 지원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오영훈 지사는 “지하수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다른 지역보다 도내에  골프장이 많은 만큼 친환경적으로 관리되지 않으면 지하수 문제에 해답을 찾기 어렵다”며 “농약을 쓰지 않는 도내 친환경골프장 사례를 접하고 희망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에코랜드GC 운영사례를 면밀히 분석해 다른 골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과 인센티브 확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친환경골프장 확대 정책을 펼칠 계획”이라며 “에코랜드GC가 제주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제주도는 지난 11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본관 2층 백록홀에서 김성중 행정부지사 주재로 ‘지속가능한 친환경골프장 조성 전담조직(TF)’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골프장 내 농약사용 저감 및 친환경골프장 확산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각 부서별 추진상황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서는 △제주도-골프장 간 수질관리, 경관, 청정이미지 등을 위한 공동 노력 △관련 부서 간 협업체계 강화 △골프장 운영주체 참여 및 관리자 네트워크 구성 △해외사례 검토  △골프장 관련 데이터베이스(DB) 구축 △친환경골프장 조성에 따른 정책·기술적 지원방안 검토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향후 도내 골프장을 대상으로 친환경골프장인 에코랜드GC의 사례를 공유하고, 골프장 농약사용량 등 관련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출된 농약사용 저감방안을 알려 친환경골프장 전환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해나갈 방침이다.

한편 환경부에서 발표한 ‘농약 사용 저감 우수골프장’ 50개소 중 제주지역에서는 에코랜드GC, 레이크힐스 제주CC, 더시에나CC, 크라운 등 4개 골프장이 포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