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장애인등록증’발급
상태바
제주시,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장애인등록증’발급
  • 김상일
  • 승인 2023.05.02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청시기 : 5월 1일부터, 신청방법: 읍·면·동 방문, 복지로 또는 정부24시 온라인신청
제주시청 전경/사진=제주시
제주시청 전경/사진=제주시

제주시는 5월 1일부터 만 14세이상 장애인을 대상으로 전국 지하철 탑승구에서 등록장애인이 무임태그 승차 가능한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장애인등록증”을 발급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는 장애인의 주소지가 속한 지역의 지하철만 가능했었으나, 앞으로는 전국에서 무임태그 기능이 탑재된 장애인등록증으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다.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장애인 등록증은 “금융카드형 장애인등록증”에 전국호환 교통기능(지하철무임+버스유임)을 추가한 것이며,

장애인등록증 종류에는 2가지로, ▲금융카드형 장애인등록증(신용카드 또는 직불카드 기능 추가, 주민번호 뒷번호 및 주소표기 되지않아 등록장애인용으로만 확인 가능)과 ▲ 신분증형 장애인등록증(주민번호 13자리, 주소표기)이 있다.

이번 기능이 개선된(전국 지하철 무임태그)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장애인 등록증’을 발급받고자 하는 장애인은 5월 1일부터 ‘금융카드형 장애인 등록증’을 신청하여 새롭게 발급받으면 된다.

발급 신청은 주소지 관계없이 가까운 읍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에 본인 또는 법정대리인이 방문하여 신청 가능하며, 복지로(www.bokjiro.go.kr) 또는 정부24(www.gov.kr) 등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한명미 장애인복지과장은 “장애인등록증 전국 호환으로 수도권 방문 시 지하철 이용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많은 신청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