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산책: 힌두교
상태바
종교 산책: 힌두교
  • 김영희
  • 승인 2022.12.05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디가 풀이한 바가바드기타(M.K.Gandhi interprets the Bhagvadgita)를 중심으로(96)

-행동의 영향을 받지 않는 상태, 나이쉬카르미야(naishkarmya)
-카르마의 넓은 의미
-힌두교도의 네 단계 생활 방식
-불교의 삼업

 

     인간은 행동에 착수하지 않음으로써 행동에서 벗어나는 자유를 즐기지 못하며,

     단지 행동을 포기함으로써 또한 그런 자유를 얻는 것도 아니다.

                                                                                         (제3장 4절)

 

단지 일(행동)을 거부하는 것만으로는 결코 나이쉬카르미야<naishkarmya: 행동의 결과를 경험하는 데서 벗어나는 자유>의 상태를 경험하거나 모크샤(moksha)에 도달할수 없다.

우리는 이 카르마라는 단어를 계속해서 기타에서 만날 것이다. 무슨 뜻일까? 물론 그것은 분명히 제한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아주 넓은 의미로 그 단어를 받아들인다면, 기타 속에서 관련된 구절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카르마는 모든 행동, 모든 신체 활동이나 움직임을 의미한다. 그 단어에 대한 기타 속에서의 정의는 심지어 생각까지 포함한다. 모든 움직임, 모든 소리, 심지어 호흡까지도 카르마의 한 형태다. 그것들 가운데 일부를 행하는 것에서 우리는 결코 벗어날 수 없다. 어떤 것은 필요에 따라 행하며, 어떤 것은 자기도 모르게 행한다.

우리 안의 신적인 요소는 선의 길로 이끌며, 악마적인 요소는 악의 길로 이끈다. 그 사람이 선하다고 할지라도, 그의 내부의 악마적인 요소는 그를 악의 길로 내몬다. 어떤 사람이 사악할 수 있지만, 그 안의 신적인 요소는 그를 선의 길로 가게 한다. 그러므로 행동은 천성에 의하거나, 강요나 의지의 결과이다.

쉬리 크리슈나가 아르주나에게 묻는다. 어떻게 너는 행동하지 않겠다고 말하느냐? 너는 상상의 말들을 타는 것을 멈추지 못할 것이다. 산니야시들(sannyasis)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들이 할 말을 하도록 내버려 두라.

숨을 쉬지 않겠다고 결정하는 것도 카르마다. 카르마를 피하는 것도 카르마다. 카르마를 피하는 것은 나이쉬카르미야(naishkarmya)의 상태에 도달하는 데 도움을 주지 못한다. 행동을 포기하는 것과 나이쉬카르미야의 상태는 자발적으로 와야 한다.

<해설>

힌두교도의 일생 생활방식은 네 개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산니야시(sannyasi)는 힌두교도의 생활방식 중 맨 마지막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생활방식을 말한다.

제1기는 학생으로 인생을 배우는 학습기로서 범행기(梵行期, brahmacarya)라고 한다. 제2기는 결혼하여 자녀를 낳는 가정 생활기로서 가주기(家住期, grihastha)라고 한다. 제3기는 가정생활을 떠나 입산하여 수도 생활하는 시기로 임서기(林棲期, vanaprastha)라고 한다.

제4기는 유행기(遊行期)로서 유람하면서 인생을 유유자적하고 초연하게 살다가는 시기다. 산니야시(sannyasi)는 제4기를 말한다.

카르마(karma)는 불교에서는 업으로 번역된다. 몸으로 짓는 신업, 말로 짓는 구업, 생각으로 짓는 의업을 불교에서는 신,구,의 삼업이라고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