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도민들이 부담 없이 법률과 세무 등 전문 분야 상담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주민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주민상담실은 제주도청 별관 1층 민원실에 마련됐다.
2014년 8월 최초로 설치된 주민상담실에는 법무사(8명), 세무사(2명), 감정평가사(1명), 행정사(2명) 등 13명의 상담관이 위촉돼 운영 중이다.
주민상담실은 연중 운영되며, 분야별 상담 일정은 요일별로 다르다.
주민상담실을 이용하고자 하는 도민은 전화(064-710-3698)로 사전 예약 후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자세한 이용 방법과 상담 일정은 아래와 같다.
[제주특별자치도 주민상담실 이용 안내]
◦ (위 치) 제주도청(별관1층) 민원실내
◦ (운영기간) 연중
◦ (예약방법) 전화 (710-3698)
◦ (상담방법) 방문, 전화
◦ (상 담 료) 무료
◦ (상담분야 및 일정)
- 법 률 : 매주 월·화 (14:00~17:00)
- 세 무 : 매주 금 (14:00~17:00)
- 감정평가 : 마지막주 목요일 (14:00~17:00)
- 일반행정 : 매주 월~금 (10:00~17:00)
※ 사전 예약을 우선하며 예약자가 없을 경우 즉시 상담 가능.
올해 주민상담실 운영 실적은 8월 말 기준 746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628건 대비 18% 증가했다.
조상범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전문분야에 대한 무료 상담 제공으로 도민들이 비용 부담을 덜고, 권리를 보호받기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민원서비스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