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산책: 힌두교
상태바
종교 산책: 힌두교
  • 김영희
  • 승인 2022.06.21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디가 풀이한 바가바드기타(M.K.Gandhi interprets the Bhagvadgita)를 중심으로(70)

-육체적 고행
-선지자 시대의 욕망 억제 방법: 기도와 단식, 잠을 자지 않는 것
-선지자의 음식과 범부의 음식

어제 다루었던 구절을 계속 다루어 나갈 것이다. 그것은 매우 중요한 구절이다. 나는 하루종일 그것에 대해 계속 생각했다. 4, 5백 년 전 유럽과 아라비아에서는 육체적 고행에 큰 중요성을 부여했다.

선지자 시대에는 기도와 단식, 밤에 잠을 자지 않는 것이 나파스<nafas: 총체적인 감각 기관을 의미하는 데 매우 적합한 말이며 욕망을 의미하기도 한다>를 제압하는 데 필수적인 것으로 여겨졌다. 예언자들은 자정 이후 두, 세 시가 지나도록 깨어 있었으며, 언제, 무엇을 먹든 상관없이 그렇게 했다. 단지 로자 단식(roza fast)을 지켰던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세속적인 일에 몰두하는 사람일지라도, 모두가 지켜야 할 필요가 있었다. 예언자들은 지금이나 그때나 로자 단식을 했다. 이 단식을 지키고 있는 동안, 낮에는 물 마시는 것이 허용되지 않지만, 해가 지면 약간의 물을 마셔야 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하지만 예언자 자신에게는 그 규칙을 적용하지 않자 그의 동료들이 그에게 말했다: “당신이 먹지 않기 때문에 우리도 먹지 않겠소.” 예언자가 대답하길: “아니오, 당신은 그러지 말아야 하오. 신은 나에게 준 것과 같은 음식을 당신에게는 주지 않았소.”

그 대답에 침묵하다가 질문한 사람은 “우리와 다른 사람들이 로자(roza)를 준수하는 것은 그분이 황홀경에 들어가시며 우리에게 단식하도록 요구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는 실제로 소란만 피울 뿐이다.”고 생각하면서 자신의 뺨을 때리고는 떠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