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보건소, 장애 이해와 예방체험교실 운영 및 서귀포보건소 건강마을 운영
상태바
서부보건소, 장애 이해와 예방체험교실 운영 및 서귀포보건소 건강마을 운영
  • 유태복 기자
  • 승인 2020.07.29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부 보건소; 장애 서로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어울림으로 하나되기
서귀포보건소 방역수칙을 지키며 안전건강마을 운영 개시
(2m 이상 생활 속 거리두기 철저한 이행 하에)
서귀포시 서부보건소는 장애이해 및 장애예방체험교실을 운영했다.
서귀포시 서부보건소는 장애이해 및 장애예방체험교실을 운영했다.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서부보건소(소장 오재복)는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장애와 비장애의 편견해소와 다양성을 포용하는 학교문화조성을 위해 초등학생 대상으로 7월 27일(월)부터 10월말까지 장애이해 및 장애예방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도 장애인종합복지관의 장애인 인식개선 강사를 초빙하여 서광초등학교 전교생 105명 대상으로 코로나 19 생활 속 거리 두기 수칙 및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각 반 별로 진행되고 있다.
교육내용은 ▲장애와 비장애 의미 ▲ 서로의 다양성 인정하기 ▲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장애발생 원인 및 예방법 ▲ 장애예방 및인식개선 퀴즈활동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었다.

앞으로 10월말까지 초등학교 2개교(대정초, 창천초) 대상으로 총 8회 운영되며 학생들이 타인을 배려하는 바른 인성과 후천적 사고로 인한 장애발생예방 등 올바른 생활습관 및 긍정적인 가치관 형성 등에 힘쓸 계획이다.

서부보건소 관계자는 “지역사회 장애인에 대한 편견 및 인식개선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분위기 조성을 하고자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서귀포보건소는 건강한마을만들기사업으로 역량 교육을 시행했다.
서귀포보건소는 건강한마을만들기사업으로 역량 교육을 시행했다.

또 서귀포보건소(소장 고인숙)는 코로나19로 그동안 연기하였던 건강한 마을 만들기 사업을 단계별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건강한 마을 만들기 사업은 주민 스스로 마을의 건강 문제를 인식하고, 주민의 건강증진 및 건강생활 실천 분위기 정착으로 건강마을 브랜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조성하는 사업이다.

서귀포보건소는 매년 3개 마을을 건강한 마을로 선정하게 되는데, 올해에는 새로이 원도심 지역 2개 마을인 용흥, 월평을 안전건강마을 시범마을로 선정하여 건강취약 지역주민의 안전과 건강 격차 완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또한 작년부터 운영 중인 강정마을에 대해서는 농약안전보관함 보급사업 대상 마을로 선정하여 주민 주도형 건강마을로 도약하고자 내외부 관련부서들과 협력을 강화하였다.

본격적인 사업 시작은 이달부터로 마을 활동가 및 마을리더 양성과정 등 마을 주민 역량강화를 중심으로 15명 이내의 소규모 프로그램으로 개시할 예정이며,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1:1 건강 상담 및 모바일 활용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65세 이상 성인 대상 프로그램은 경로당 시설의 단계별 개방에 따라 운영할 계획이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모든 프로그램은 마을회의 협조 하에 타 지역 방문 주민은 입도 후 2주 경과한 시점부터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며, 프로그램 시작 전 체온 측정 및 호흡기 질환 유무 확인 및 마스크 착용, 2m 이상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이행하며 운영할 계획이다.

고인숙 서귀포보건소장은“지금까지 건강한 마을 만들기 사업이 보건소가 주체가 되어 주민들에게 건강 서비스를 제공해온 사업이었다면, 올해부터는 안전 건강마을 기반 구축의 원년으로 삼아 마을활동가 선정, 걷기 지도자 양성 등 주민 대상 역량 강화과정 중점 추진 및 내외부 부서의 자원 연계 활성화하여 건강한 서귀포를 지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서귀포보건소는 강정마을에서 건강한마을만들기사업을 시행했다.
서귀포보건소는 강정마을에서 건강한마을만들기사업을 시행했다.
서귀포보건소는 건강한마을만들기사업으로 핵심리더역량강화교육을 시행했다.
서귀포보건소는 건강한마을만들기사업으로 핵심리더역량강화교육을 시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