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지역사회통합돌봄한의진 방문료 추진
상태바
서귀포시 지역사회통합돌봄한의진 방문료 추진
  • 유태복 기자
  • 승인 2020.07.12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의사님 손길에 통증이 사라지니 살 맛 남수다!'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시장 김태엽)는 지역사회통합돌봄 노인분야 선도사업의 일환으로 2019년에 이어 2020년에도 서귀포시한의사회(회장 강준혁)소속 6개의 한의원이 참여하여 방문 한의진료 지원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방문 한의진료지원 프로그램은 한의사가 통합돌봄 대상 어르신 가정으로 찾아가 건강 상담과 운동 지도 및 진맥, 침, 뜸, 부황 등의 한의진료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어르신 1인당 8회의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지원실적 : 2019년 20명, 2020년 33명

평소 앞이 보이지 않고 거동이 불편하여 문 밖 출입조차 어려웠던 안덕면 이모(남, 66세)어르신은 의료기관을 이용하고 싶어도 혼자서는 꼼짝할 수 없어 병원에 가본 것이 수년전이었던데, 지난 6월 4일 부터 매주 찾아오는 한의사 덕분에 통증이 줄어들자 속이 편해져서 입맛이 돌아오고 움직임도 훨씬 수월해져서 살맛이 난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방문한의진료 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원하는 어르신은 읍면동 통합돌봄안내창구 또는 서귀포시 주민복지과 통합돌봄지원팀(064-760 –2851~3, 2855)으로 문의하면 정책대상여부 확인 후 통합돌봄필요도 평가를 거쳐 지원 받을 수 있다.

※ 정책대상 : ① 요양병원 장기입원 퇴원노인  ② 단기입원(골절, 뇌질환)지역복귀 노인  ③ 75세 도래 고위험군  ④ 다제약제 처방 복합만성질환노인  ⑤ 장기요양등급외(A,B) 판정 노인

이혜란 서귀포시 복지위생국장은 "방문 한의진료 지원을 통해 어르신의 건강문제 증상 조절 및 일상생활 기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통합돌봄으로 어르신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한 노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에 앞장서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