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성산 ‘문화 창고’를 아시나요?
상태바
[기고] 성산 ‘문화 창고’를 아시나요?
  • 유태복 기자
  • 승인 2022.01.19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경아 / 서귀포시 성산읍사무소 주민자치팀 주무관
고경아 주무관
고경아 주무관

서귀포시 성산읍에 근무한 지 어느덧 2년이 되었다. 골목마다 숨어있는 성산맛집을 꿰차고 있을 정도니 이제 나도 성산을 꽤 많이 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맛집, 분위기 좋은 커피숍 등 성산의 많은 곳을 알고 있지만 그중 단연 으뜸은 일명 ‘문화 창고’라고 불리는 ‘열린문화쉼터’이다.(성산읍 오조리 2-10)

평소에도 몇 번 스쳐 지나간 적은 있었지만, 이번에 문화 창고 업무를 맡게 되어 2년 만에 처음 직접 방문해 보았다.

컨테이너 하나에 책과 그림 몇 점들, 그리고 한편에 놓인 도서 리스트가 눈에 뜨였다. 제주 작가들의 작품도 보이고 성산포 소재의 작품들도 보였다. 가만히 앉아서 나는 이번 주의 책으로 김순이 시인의 시집을 펼치고 시 몇 개를 읊조렸다. 화장실도 깨끗하고 문화창고 안도 깨끗이 관리되어 있지만 아직은 꾸며져 있지 않은 날 것의 공간, 바로 지금, 겨울 그대로의 성산, 이 곳이 바로 열린문화쉼터다.

나는 이 날 것의 공간을 지역작가들, 지역화가 들의 문학과 그림이 자유롭게 공유, 소비되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다.

제주시 탑동에서 내 얼굴을 빠르게 크로키 해주고 만원을 받던 외국 여행 작가들이 생각난다. 성산에도 그런 작가들이 분명 많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물론 이 모든 것은 성산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의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 유명 관광지처럼 사람들이 몰려들어 많은 손님이 오고 가는 상업적인 공간을 바라는 것은 아니다. 성산지역작가들의 숨결이 움트는 성산다운 문화예술공간으로 여러분에게 기억되길 바라는 맘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