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인데, 안내방송을 들으라고요?
상태바
청각장애인인데, 안내방송을 들으라고요?
  • 김은진
  • 승인 2020.04.30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권을 구입하거나, 항공을 이용하는데 있어 여전히 불편 겪어...

“전에 비행기 이륙까지 시간 여유가 많아 쇼핑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후 탑승 시간이 되어 가보니 비행기가 이미 시간을 당겨 이륙을 한 뒤더라고요. 안내방송을 했다고 하는데 청각장애인이라 저는 전혀 듣지 못 했던 거죠. 얼마나 당황스러웠는지 모릅니다.”

-청각장애인 이모 씨

“입국하는 길에 탑승한 항공기의 수화물 수취대가 변경됐다는 안내멘트를 듣지 못 해 4시간 동안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 컨베이어 벨트에서 대기하는 불편을 겪었습니다.”

-청각장애인 김모 씨

비행기가 기존보다 일찍 이륙한다는 방송을 듣지 못 해 결국 비행기에 오르지 못 한 각장애인, 수화물 수취대가 변경되었다는 안내 방송을 듣지 못 해 엉뚱한 수취대에서 4시간여 가량 기다려야했던 청각장애인, 청각장애인에게 말을 하지 못 하냐고 응대했던 승무원.

이처럼 매년 청각장애인이 항공을 이용하는데 있어 불편함이 잇따르지만 여전히 개선이 되지 않고 있어 문제다.

청각장애인은 항공권 구입 및 이용(발권ㆍ탑승) 시 수어영상을 통한 정보제공 및 수어통역이 제공되지 않아 정보접근성에 제한을 받고 있다. 공항에서 항공기 탑승 장소가 변경되거나 수하물 수취대가 변경되는 등 다량의 정보가 안내방송(음성)만으로 정보를 제공해 청각장애인은 정보를 획득할 수 없다. 특히 긴급 상황 발생 시 안내방송만 나올 뿐 자막은 부재하여 실시간 상황 파악이 어렵다.

기내에서 역시 수어통역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기는 마찬가지다. 비행기 안전 요령이나 응급상황 발생 시 상황대처에 대한 정보제공이 이뤄지지 않아 항공기 이용권뿐 아니라 안전권까지도 위협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에서는 항공 이용 시 안내 방송 등 영상물(비행기 안전요령, 응급상황 발생 시 요령)에 수어영상을 삽입하여 농인의 제1 언어인 수어로 정보 제공 받을 권리 보장, 안내 방송 시 음성언어와 자막이 동시에 제공되도록 하고, 개인별 휴대전화 문자를 통한 안내 가능 시스템 개선 요청, 항공사 직원을 대상으로 청각장애인에 대한 이해교육 실시 요청 등 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 한국공항공사에 개선 사항을 요청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