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산책: 힌두교
상태바
종교 산책: 힌두교
  • 김영희
  • 승인 2021.11.30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디가 풀이한 바가바드기타(M.K.Gandhi interprets the Bhagvadgita)를 중심으로(37)

-공정이란
-친절과 사랑과 진리

만약 너의 아버지가 선생님이라고 가정해봐. 너와 ....가 똑같은 방법으로 비행을 저질렀는데 너의 아버지가 너만 빼고 ....에게 벌을 준다면, 그것이 옳은 일이겠니? 아르주나는 너 같은 아이조차 아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다. 쉬리 크리슈나는 단지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 그에게 기타의 긴 논쟁을 모두 말했다.

두려워하는 자는 살인한다.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은 죽일 수 없다. 기도회에 왔지만, 기타의 낭독을 따르지 않은 사람은 기도에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해야 한다. 사랑으로 집에 받아들이고, 씻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깨끗한 자리를 마련해주고 우리 자신을 위해 준비했던 가장 좋은 음식을 제공하며 식사가 끝난 다음 우리가 나머지 음식을 먹을 때만, 진실로 이곳에 온 손님을 환영한 것이 될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할 때만 진실한 환영을 그에게 행동으로 한 것이다.

그러나 만약 어떤 사람이 손님에게 얼굴을 찌푸리고, 사랑으로 말을 걸지 않고, 더럽고 씻지 않은 접시를 앞에 놓고, 상한 음식을 대접하며, 그에게 다른 도움이 필요한가를 묻지 않고, 그를 환영하며 음식을 대접했다고 주장한다면, 실제로 그런 종류의 일을 하지 않았지만, 사실 그 손님을 모욕한 것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행위는 진실에 위배가 될 수 있다. 썩고 악취가 나는 음식이나 남겨진 음식은 거지에게조차 제공해서는 안 된다. 거지에게 음식을 제공하려면 깨끗한 곡식을 바쳐야 한다. 우리가 그에게 아무것도 주지 않으려 할지라도, 아주 조심스럽게 말해야 한다. 이것이 진실하게 행동하는 것이다. 그렇게 분별있게 행동함으로써 우리는 진리인 것과 진리가 아닌 것을 결정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