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여성가족연구원, 「제주지역 여성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 연구보고서 발간
상태바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제주지역 여성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 연구보고서 발간
  • 이경헌
  • 승인 2020.01.08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역에서 최초로 ‘사회적경제 여성 일자리 창출 연구’수행, 여성 일자리 창출의 새로운 발판 기대

제주여성가족연구원(원장 이은희)은 사회적경제를 통해 여성 일자리 확대를 지원하기 위하여 「제주지역 여성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 연구보고서(연구책임자 선민정 연구위원)를 발간하였다. 

본 연구는 제주지역에서 최초의 사회적경제 여성 일자리 창출에 대한 연구로써 도내 사회적경제 조직 대표자를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와 여성 일자리에 의미가 있는 사회적경제 조직 사례연구, 사회적경제 관계자 초점집단면접 등 다각적인 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실태조사는 2019년 8월 14일부터 26일 동안 진행되어 173명의 사회적경제 조직 대표자들이 응답하였다.

조사 결과 사회적경제 조직에서 여성근로자의 비율이 평균 65.7%로 높은 여성고용률을 나타냈다. 이러한 사실로 제주지역에서 사회적경제 조직이 여성 일자리 창출의 주요한 통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었다. 또한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대체적으로 열악한 근로조건을 지녔으나 가족친화적이며 수평적인 조직문화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여성근로자들의 근무를 수월하게 하는 가족친화적이며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강화하되 근로조건은 점차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경제 여성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원방안으로는 ‘다양한 일‧가정 양립 지원 제도의 제공’(4.37점)이 가장 높았으며, 그 뒤로 ‘여성대표자의 창업 및 조직 운영 지원’(4.25점), ‘여성 특화 일자리나 창업 아이템 발굴 및 개발’(4.20점) 순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정부 및 지자체 지원에 대해 만족하며 필요성에 대해 매우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지역 여성 일자리 창출을 견인하는 사회적경제 조직 7개소에 대한 사례연구 결과, ‘여성 특화 분야 일자리 창출형’, ‘교육을 통한 새로운 여성 일자리 확산형’, ‘지자체 지원사업을 계기로 한 여성 일자리 창출 조직 발전형’, ‘지역 기반의 부녀회를 통한 여성 일자리 창출형’과 같이 4개의 일자리 창출 유형이 도출되었다.

제주지역 여성 일자리 창출 관련 사회적경제 관계자 초점집단면접(FGI)은 사회적경제 조직 근로자와 대표자,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조사 결과, 첫째, 사회적경제 조직 여성근로자는 열악한 근로조건으로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가족친화적이며 수평적인 조직문화로 인하여 만족감을 느끼는 양면적인 일자리 참여 경험을 하고 있었다.

둘째, 사회적경제 조직 여성대표자는 여성근로자의 육아에 대한 어려움을 공감하며 이에 대한 운영상 지원을 강조하였고, 여성기업이 주는 수혜 등이 조직의 설립․운영 시 많은 도움이 된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사회적경제 조직 대상의 공동 직장어린이집 마련과 여성공동체 창업 인큐베이팅 지원사업의 확대 및 개선 등과 같은 다양한 지원방안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지역의 여성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사회적경제 여성 창업 육성 및 지원, 제주형 사회적경제 여성 일자리 창출 모델 구축, 여성 일자리 창출을 견인하는 사회적경제 조직에 대한 지원, 여성근로자를 위한 사회적경제 일자리 개선, 사회적경제 여성 일자리 분야 발굴 및 개발, 정부 및 지자체 사회적경제 지원의 확대 및 제도 개선, 제주지역 사회적경제 활성화 지원의 7개 영역에 대하여 39개의 세부 정책과제를 제안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